특수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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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운영 및 일과 운영

구분 시간 활동 내용
교육 과정 (오전)   8:30-9:00 등원(건강상태 확인, 인사 나누기)
9:00-10:00 자유선택활동 계획 및 활동(통합활동)
10:00-10:10 정리정돈 및 화장실 다녀오기
10:10-10:30 간식
10:30-11:30 대집단 및 특색활동
11:30-12:30 점심 및 양치
12:30~13:00 소집단활동
13:00-13:30 안전교육 및 방과후과정 연계
방과후 과정 (오후)   13:30-14:00 특성화활동
14:00-15:00 자유선택활동
15:00-15:30 간식
15:30-16:30 특색활동
16:30-18:30 휴식 및 하원
* 하루 일과는 유아의 흥미와 요구에 따라 변경할 수 있다.
* 유아의 연령과 발달수준을 고려하여 유아 중심의 교육활동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한다.
* 유아의 치료지원과 관련 하교는 변경될 수 있다. (학부모의 의견 참조)
학생현황 표
통합교육 및
역통합교육
특수교육대상유아와 함께 교육함으로써 소속감을 지니며 일반 유아들로 하여금 특수교육대상유아에 대한 열린 마음과 긍정적인 자세를 갖도록 하며, 함께 하는 즐거움을 생활화하도록 한다. ㆍ 통합교육 : 자유선택활동, 요리활동, 사회적 통합 놀이 활동
누리과정
중점지도
유아가 자신을 존중하고,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알고 적절하게 표현하며 다른 사람과 더불어 지내기 위해 필요한 능력과 기본적인 태도를 기르기 위해 사회적 통합놀이 활동을 전개한다. 장애아동은 일반아동이 서로가 서로에게 모델을 제공받고 상호보완해 줄 수 있는 관계임을 깨닫고 자신을 존중하고 더불어 생활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고자 한다. ㆍ 또래와 함께하는 사회적 통합놀이를 통한 마음 기르기 : 주 1회
-다양한 사회관계 놀이를 통해 통합 놀이 활동 전개
장애이해
지원교육
일반유아 및 일반교사들의 장애인에 대한 편견 및 차이를 인정하고 자연스럽게 장애를 이해하여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장애인을 배려하는 태도를 형성하고자 한다. ㆍ 장애인의 날 안내(4월20일)
-장애이해주간을 마련해 연령별 수준에 맞는 장애이해교육 실시
ㆍ 장애유아 인권교육:4월, 9월
방과후
교육
· 특수교육대상유아에게 다양성, 개방성, 자율성이 포함된 질 높은 교육과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여 유아의 전인발달을 도움으로써 유아를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육성하며, 맞벌이 가정의 양육난을 해결하여 생활의 안정을 도모하고자 한다.
· 특성화 방과후 프로그램을 통하여 특수교육대상유아의 재능을 키워주도록 한다.
ㆍ 수준에 따른 방과 후 통합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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